뉴타닉스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중에는 Volume Group 이라는 것이 있다.

이 기능은 기본적으로 공유 볼륨이다. iSCI를 사용하여 동작하며 iSCI Client를 통해 외부에서도 mount 해서 쓸 수 있다. Volume Group은 Data Service IP 를 통해 통신되고 mount 할 수 있다.

이런 공유 볼륨은 Oralce RAC 나 Microsoft Failover Cluster, iSCI 를 이용한 디스크 마운트등이 필요한 환경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볼륨 그룹은 기본적으로 여러 개의 vDISK 의 묶음으로 이 vDISK 들은 물리적인 디스크에 나누어서 저장된다. 뉴타닉스는 기본적으로 추상화를 하여 운영되어 물리적인 디스크 어디에 저장되어 있는지 프리즘 GUI 에서 확인할 수 없다.

CVM의 Stargate 서비스가 Volumes 서비스를 담당한다. 그래서 DataService IP 를 통해 통신 요청이 오면 이를 Stargate 리더가 확인하여 Volumes Data 가 있는 CVM에 전송을 리다이렉트한다. 기본적으로 뉴타닉스는 클러스터 구조상 RF2 일 때는 두벌 복제, RF3 일 때는 세벌 복제를 수행하며 이는 Volumes 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추가적으로 AOS나 AHV 업그레이드 상황 중에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CVM 종료로 인한 서비스 리더 변경 과정에서 Volumes 에 서비스에 대해 순단이 발생할 수 있다.

뉴타닉스에서 NAS 라고 부를 수 있는 Files의 경우 Files 를 클러스터링해주는 FSVM 마다 Volumes 를 가지게 되며 서로 iSCI 를 통해 통신하고 클러스터링 되며 데이터들을 복제하고 엑세스한다.

Volumes 는 공유 볼륨, 공유 블록 스토리지이며 Files 는 공유 파일 스토리지, NAS 스토리지로 서로 역할이 다르니 적절하게 사용해야한다. 하지만 Files 내부에서는 Files 클러스터를 위한 Volumes 가 생성되어 연동되고 구동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