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이 풀옵션 원룸이어서 지역통신사 100 Mbps 인터넷이 있었다. 처음엔 아수스 공유기를 샀다. 하지만 발열 문제인지 지속적으로 인터넷이 끊겼고 상태를 확인했을 때 공유기는 따뜻하고 메모리와 CPU 사용률을 80% 를 넘어갔었다. 지속적으로 문제가 발생하여 결국 IPTIME 공유기를 써서 사용했다.

하지만 요즘 디스코드에서 상주하다시피 있는 일이 많았고, 디스코드 음성채팅방에서 지속적으로 끊김이 발생하여 결국 테스트하다가 해외 인터넷 문제라고 판단하여 집주인분에게 창틀 타공에 대한 허락을 구하고 500Mbps 인터넷을 개통하였으며 이번엔 기가비트 공유기를 주문하였다.

집에 남는 100Mbps 공유기가 두 대 되었고, 이걸 어디에 쓸지 고민하다가 OPENWRT를 설치하면 재밌겠다란 생각이 들었다. 그중 IPTIME 공유기는 호환성이 제대로 검증이 안 되었고, 만약에 설치하려면 내가 빌드해서 바이너리 파일을 만들어야했다. 하지만 그런 수고를 하고 싶지는 않았고, 결국 ASUS AC750L 에 설치하게 되었다.

https://openwrt.org/toh/asus/rt-ac51u

해당 펌웨어는 ASUS AC750에 대한 페이지이다. 나는 ASUS AC750과 750L이 크게 차이가 없겠지라고 생각하고 설치하려고 했다. 그런데 그게 아니었다. 처음에는 TFTP (tiny FTP)를 이용해 설치했는데 제대로 설치가 되지 않아서 ASUS Recovery Tool 툴을 사용해 다시 설치를 시도하고, 안되어서 원래 펌웨어로 설치를 시도했는데도 제대로 안 되었다.

https://forum.openwrt.org/t/asus-rt-ac750l-is-the-same-as-rt-ac1200-v2/151783

그래서 찾다보니 해당 링크에 따르면 ASUS AC750L은 ASUS RT-AC1200 V2 랑 동일한 칩셋을 사용한다는 정보를 찾았다.

https://openwrt.org/toh/asus/rt-ac1200_v2

해당 홈페이지를 참고하여 일단 firmware를 다운로드 받았고 TFTP 모드로 설치하니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었다.

다운로드 링크 (https://downloads.openwrt.org/releases/23.05.0/targets/ramips/mt76x8/) 에서 asus_rt-ac1200-v2-squashfs-factory.bin 를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initramfs-kernel 라는 것도 있는데 이는 테스트를 위해 램에 커널이 올라가는 형태로 재부팅 되면 다시 원래 펌웨어로 돌아온다.

TFTP로 OPENWRT 설치하기

  1. Firmware 를 다운로드 받는다.
  2. TFTP 패키지를 설치한다. 나는 리눅스 페도라 환경에서 설치하였다.
    sudo dnf install tftp-server
    sudo dnf install tftp
    
  3. 뒤에 있는 reset 버튼을 누르면서 공유기에 파워를 ON 한다.
  4. 10 초 정도 기다린 후에 reset 버튼을 뗀다.
  5. 공유기와 컴퓨터를 UTP 랜선을 통해 첫번째 LAN에 연결하고 컴퓨터 IP 를 192.168.1.75, 서브넷 255.255.255.0 으로 설정한다.
  6. TFTP 를 통해 firmware 이미지를 전송한다.
    host$tftp
    tftp> binary
    tftp> timeout 120
    tftp> connect
    (to) 192.168.1.1
    tftp> put openwrt-XX.XX.X-ramips-mt7620-rt-ac51u-squashfs-sysupgrade.bin
    

막상 설치를 하고 어디에 쓸까 고민은 했지만 환경이 마땅치도 않고, 램이나 메모리량도 충분치 않아 LUCI 등의 몇가지 테스트만 하였다.

OPENWRT 는 LUCI 에서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수도 있고, ssh 접속을 통해 opkg 를 통해 설치하고 업데이트 할 수도 있다.

opkg update
opkg list | grep "설치하고 싶은 패키지 이름"
opkg install "설치할 패키지 이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