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오타쿠의 소셜미디어, 트위터는 점점 침몰한다는 느낌이 강하다. 누군가는 블루스카이로 가고, 누군가는 마스토돈으로, 누군가는 블로그로 간다.

트위터를 처음 시작했을 때가 2017년이었으니 되게 오랫동안 하긴 했다. 여전히 트위터 계정이 있지만, 여전히 애증이다. 이용했던 서비스 중에 최악의 UX 와 최고의 중독성을 보여준다.

140자짜리 슬롯머신이 만들어낸 멋진 풍경이었다. 다들 연예인이면, 트위터를 하던 시절도 있었는데 요즘은 다들 싸우기 바쁘니 도파민이 아름답게 분비되기 좋은 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트위터의 중독성과 광고, 자바스크립트 핑거프린팅을 막기 위해 나는 트위터 서드파티 프론트엔드인 Nitter 를 쓴다. 사실 광고와 자바스크립트 핑거프린팅은 명분이고, 트위터와 조금 거리두고 싶기에 쓰는 것이다.

그러니까 Nitter 는 트위터에서 짜증나는 부분들을 정리해서 새로 구성한 웹 프론트엔드라고 할 수 있다.

https://github.com/zedeus/nitter

해당 프로젝트 깃허브 링크이다. Nim https://nim-lang.org/ 이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해서 만들었다. 해당 프로그래밍 언어는 C++ 과 Rust 에 영감 받아 만들었다고 하며, 전반적인 문법은 파이썬과 유사한 느낌이다. 직접 설치해서 사용할 수도 있지만, docker 를 사용해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는 편이다. 개인적으로 사용할 때는 크게 문제가 없으나 의존성에 대한 문제나 업데이트, 업그레이드의 용이성에 있어서는 docker 가 압도적으로 좋기 떄문이다.

Nitter 를 도커에 올리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도커로 올리는 경우에는 Redis가 로컬에 설치되어 있어야한다. 도커 컴포즈로 올리는 경우 Nitter 이미지와 Redis 이미지까지 한번에 올라가는데 nitter.conf 설정 파일을 수정해야한다. 수정한다고 해도 별건 없는데 nitter.example.conf 를 복사해서 만든 nitter.conf 파일에서 redisHost 를 localhost 에서 nitter-redis 로 수정해주면 된다. 로컬에서만 접속하는게 아니고, 외부에서도 연결하기 위해서는 docker-compose.yml 파일에서 127.0.0.1:8080:8080 을 8080:8080 으로 수정하면 된다. 전반적으로 주석이나 설명이 잘 되어 있고 깔끔하여 올리는 것 자체에는 문제가 없었다.

다만 문제가 하나 있는데 사용한지 얼마 되지 않아 Instance has been rate limited. Use another instance or try again later. 에러가 발생하며 트위터 자체 에러 문제가 아닌지 추측하고 있다,,

모든 사람이 서버를 직접 올려서 사용할 수는 없으니 public instance 도 있는데 Nitter public instance 목록들은 깃허브에서 따로 소개하고 있다. ( https://github.com/zedeus/nitter/wiki/Instances )

개인적으로 사용해본 Nitter public instance 중에는 https://unofficialbird.com 를 즐겨 사용했었다. 하지만 2023년 04월 22일 확인하니,, 역시 Instance has been rate limited. Use another instance or try again later. 에러가 뜨고 있다. 제작자가 만들었던 사이트는 https://nitter.net 인데 서버가 독일에 있다보니 느리거나, 결과를 제대로 못 불러올 때가 있다.

public instance 목록에서 되는 거 찾아서 하면 되긴 하지만,, 결국 트위터의 서드파티 웹프론트인만큼 트위터가 망가지면 사용할 수 없다.어쩄거나 트위터는 일론 머스크의 개인 소셜미디가 된 뒤로 천천히 망가지고 있고, 트친들은 다들 블루스카이로 이전하는 추세지만 나는 마스토돈에 계속 머물 것 같다. 오래전부터 하기도 했고, 더이상 TWITTER LIKE 와 같은 것들을 하고 싶지 않기 때문에 특유의 시스템이 주는 피로감이 너무 심하기 때문이다. RSS 피드도 지원하고, 꽤나 깔끔한 UI에 정말 잘 쓰던 서비스였지만, 트위터가 침몰하면서 같이 사라지게 될 안타까운 서비스인 Niiter 에게 아쉬움이 가득하다.